나이가 들거나 유전적으로 약한 눈밑의 경우에는 눈밑이 처져가고 눈밑지방의 불록함, 다크써클 및 눈밑골 등이 눈에띄게 되고, 칙칙하거나 나이든 인상을 주게 됩니다. 이런 눈밑의 여러 변화의 근본 원인은 눈썹 바로 밑을 받치고 있는 눈밑 근육(일명 애교근육 또는 애교살이라 합니다)이 처지기 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눈밑 애교근육이 처지게 되면 보통때에는 눈밑이 처지고 말라 보이다가, 웃을 때나 눈을 감을 때만 근육이 도톰하게 눈썹 밑으로 올라오며, 그 다음 힘을 빼게 되면 다시 근육이 밑으로 처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하며 눈밑 근육이 아코디언처럼 상하로 움직이면 눈밑 노화 현상이 금방 발생하게 됩니다. 그 결과로 인하여 눈밑의 지방을 싸고 있는 막이 약해져서 그 밑의 눈밑 지방의 윤곽이 불룩해 지고, 또 그 아래쪽으로 눈밑 골이 생기고 다크써클이 강조되어 보이는 등 여러 눈밑 변화가 두드러지게 됩니다.
하안검 복합성형술은 튀어나온 눈밑 지방을 일부 절제하고 일부는 꺼진 눈밑골 쪽으로 재배치시켜 눈밑지방과 눈밑골을 완화시킵니다. 그리고 심층부 울혈을 일으키는 100여개의 모세혈관들을 다 처리하여 심층부 다크써클을 완화시키며, 눈밑 애교근육은 웃을 때 위치까지 거상시키고 피부여유뷴을 절제합니다. 이렇개 하면 종래의 단순절제식 하안검 수술후 눈밑이 아래로 당겨 보이는 어색함이 없어지고, 눈밑 애교근육이 자연스럽게 복원되어 탄력있고 젊은 눈밑으로 회복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교정은 단순히 노화로 인한 눈밑 문제점을 임시방편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 하나하나를 일일이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하안검 성형의 자연스러운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수술 시간은 한 시간 내외로 진행되며 수술 중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수술 후 4~5일째 실밥을 뽑으며 부기는 일주일 정도면 회복됩니다. 수술 후 2~3주가 지나면 눈을 마음대로 비벼도 될 정도로 회복되어 전보다 훨씬 젊고 생기발랄한 눈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크써클은 두 종류가 복합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하나는 피부 표면의 색소 침착에 의한 어두운 색조와 다른 하나는 눈밑 심층부 울혈에 의한 다크써클입니다.
피부 표면의 색소침착에 의한 다크써클은 미백연고나 바이탈 이온트 치료 같은 피부과적 치료를 받으셔야 되지만, 다크써클 자체가 심부층의 울혈에 의한 요인이 주된 것이며, 또 피부의 색소침착은 그 자체가 좋아져도 심층부의 울혈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좋아진 것 자체가 별로 티가 나지 않기 때문에 결국 다크써클의 일차 치료 목표는 심층부의 울혈에 의한 다크써클이 대상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다크써클의 주된 부분을 형성하는 심층부 울혈에 의한 다크써클은 일반 레이저나 피부과적 치료로는 개선이 절대 불가능하며, 반드시 수술로 완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심층부 울혈이란 눈밑과 뺨 사이에는 가로 막고 있는 막이 있으면서 눈밑의 혈액 순환이 뺨쪽과 달라 나타나는 현상으로 눈밑 심층부에 혈관이 많아지고 그 중에 혈액 순환이 지연되는 부분들이 생기면서 붉은 색이나 푸른 색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울혈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다크써클의 완화는 하안검 복합성형술시 눈밑 심층부의 100-200개의 울혈이 있는 가는 모세혈관 들을 처리하고, 장기적으로 눈밑과 뺨의 환경을 비슷하게 해 주기 위하여, 눈밑과 뺨 사이의 막을 제거하여 눈밑 안와 지방과 뺨쪽의 심층 지방을 직접 닿게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처리하면 눈밑 혈액 순환이 뺨쪽과 비슷하게 되어, 구조적으로 울혈이 생기는 원인이 근본적으로 없어지며 다크써클이 최대한 완화되게 됩니다. 그리고 다크써클의 수술시 처진 눈밑 근육의 복원(애교살), 눈밑골 완화등을 같이 교정하는 하안검 복합성형술을 시행하면 구조적이나 미용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눈밑 모습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