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여 년 전만 하더라도 얼굴뼈 수술은 시간도 오래 걸리고 수술적인 난이도도 높은 수술이라는 인식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많은 안면윤곽 수술 분야의 기술적인 연구와 발전이 있었고, 수술 장비와 기구 또한 매우 발전하여 현재는 수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받고 있는 수술이 되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무서워요
많은 분들이 수술 후 통증을 염려하십니다.
사실은 뼈 자체에는 감각신경이 전혀 분포되어 있지 않습니다.
실제로 감각신경은 뼈를 둘러 싸고 있는 골막에 분포되어 있는데, 수술 시 이 골막을 박리하고 뼈를 잘라내는 수술을 하기 때문에 상상하는 것과 같은 고통은 전혀 아닙니다.
수술 후의 통증은 점막을 절개하고 주변 연부조직을 박리함으로써 생기는 통증이며 이러한 불편함은 뼈 수술 뿐 아닌 다른 수술도 마찬가지인 정도입니다.
통증은 진통제로도 충분히 콘트롤이 되는 정도이며 진통제도 반드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수술 후 뼈를 자른 부위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볼 수 없고 수술 당일은 전신마취에 의한 목의 불편함 (몇 시간 내면 사라지게 됩니다.)과 가장 붓기가 많이 생기는 2-3일 동안은 붓기에 의한 압박감과 눌리는 느낌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입원하고 있는 동안 수술 후의 불편함을 줄이고 편안하게 회복하실 수 있도록 PCA(Patient Controlled Anesthesia)라는 통증관리시스템을 사용합니다.
혈관에 거치된 주사경로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진통제가 주입이 되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편안한 수술 후 회복을 드립니다.
입원이 필요한가요?
보형물을 넣는 무턱 수술 외에는 대부분 전신마취를 하게 됩니다.
전신마취를 하게 되면 하루 정도의 입원기간이 필요합니다.
회복이 가장 빠른 광대뼈 축소술에서는 당일 퇴원도 충분히 가능하고 사각턱 축소술 역시 회복이 빠른 분들은 오전에 수술을 하고 당일 저녁 귀가를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다음 날 귀가는 하시는 것이 보통이고 의학적인 차원의 입원은 하루면 충분합니다.
수술하기 좋은 시기는/ 언제 수술 할 수 있나요?
안면윤곽술은 얼굴뼈에 관련된 수술이므로 역시 얼굴 뼈의 성장이 끝난 사춘기 이후 (대략 18세 이상)에 수술을 해야 합니다.
성장이 다 끝나지 않은 뼈에는 성장점(Growth point)이 있는데 이 성장점을 다치게 되면 후의 뼈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신체 성장이 다 끝나지 않은 중, 고등학생 들이 안면윤곽술에 대한 문의를 하는 경우를 보는데 이러한 경우는 성장이 끝나고 대학 진학, 사회 진출 후에 수술을 받도록 설명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여름에 수술을 하면 나쁜가요?
안면윤곽 수술 뿐 아니라 모든 외과적 수술의 계절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여름에 수술을 하면 상처치유가 더디고 염증이 잘 생긴다거나 붓기가 잘 가라앉지 않는다거나 하는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여름방학이나 여름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수술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모님들 세대의 말씀에 의한 영향으로 아직도 여름에 수술하는 것에 대해 잘못된 상식(염증이 잘 생긴다, 상처가 덧난다, 부작용이 잘 생긴다 등)을 가지고 계시지만 사실은 전혀 아닙니다.
그러한 말들은 소독술, 항생제, 무균수술법이 발달한 현대 의학의 시대에서는 이미 오래 전 말입니다.
오히려 여름방학과 여름 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수술을 받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여름시즌이 겨울방학 기간과 함께 많은 분들이 수술을 받는 시기 중의 하나입니다.
수술 후 사우나, 찜질방 등에 관하여
수술 후 세안과 가벼운 샤워는 붕대나 테이프를 제거하는 3-4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하지만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그거나 사우나 등은 수술 후 약 10일에서 2주 정도 후부터 시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은 온찜질의 효과를 주어 수술 후 급성부기가 있는 동안에는 우리 몸의 모세혈관 들을 확장시켜 부기를 더 붓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급성부기가 가라앉은 후에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나 뼈를 잘라내게 되나요?
절제해 내는 뼈는 사람마다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개개인 마다 턱뼈의 생김새도 다르고 각진 정도 튀어나온 정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술 전 엑스레이를 통한 분석이 필수적이며 신경을 다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절골선을 미리 그립니다.
이 예상선을 따라서 뼈를 잘라내게 되며 계획한 대로 뼈를 정확히 자르는 것이 수술하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피질절골술이란 무엇인가요?
하악각의 각진 부위의 뼈만을 잘라내는 것 만으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 폭이 줄어드는 정도가 부족한 경우에는 하악지 (하악각의 위쪽 부위)의 일부를 갈아 내거나 바깥 피질을 떼어내는 수술을 하며 이 바깥판을 떼어내는 수술이 피질 절골술입니다.
비대칭턱 교정에 관하여
턱의 비대칭을 한 가지로 정의하기는 어렵습니다.
턱의 좌우 크기가 다른 것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턱뼈 자체가 틀어지거나 돌아간 것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턱관절과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각턱 축소술을 위해서 엑스레이를 찍어 보면 턱의 좌우 크기가 완전히 똑 같은 사람을 찾기가 오히려 더 어려울 만큼 약간의 비대칭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뼈를 절제하는 폭과 모양을 좌우를 달리 조절하여 할 수 있으므로 수술 후에는 수술 전 보다 훨씬 대칭에 가까운 모습을 얻을 수 있으므로 턱의 윤곽도 교정하면서 비대칭도 교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대뼈 수술을 하면 얼굴이 작아질 수/갸름해 질 수 있나요?
광대뼈 축소술은 사각턱 교정술과 함께 얼굴의 크기 축소와 윤곽을 갸름하게 하는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옆쪽이 튀어나온 경우에는 튀어나온 광대뼈의 아치라고 하는 부분을 집어 넣게 되므로 폭이 좁아지는 효과가 있게 됩니다.
소위 말하는 앞광대가 나온 경우도 마찬가지로 얼굴축소와 윤곽의 교정 효과가 있습니다.
앞광대/옆광대가 무엇인가요?
옆광대는 이름 그대로 얼굴의 옆, 즉 귀의 앞쪽 광대뼈가 튀어 나온 경우를 말합니다.
해부학적으로는 광대뼈의 아치(arch)라고 하는 부위가 튀어 나온 것입니다.
앞광대는 정확히 말하자면 45도 부위, 사진을 앞모습과 옆모습의 중간 각도로 찍었을 때 가장 돌출되어 보이는 부위를 말합니다.
앞이라고 하여 눈 바로 아래, 코 옆이 튀어나온 것을 생각할 수 있으나 이 부위는 뼈가 매우 얇고 광대뼈가 튀어 나오는 부위는 아닙니다.
눈꼬리에서 수직으로 내려 그은 선 보다 바깥쪽 인접 부위가 많이 튀어 나온 경우를 말합니다.
무턱 수술에 사용하는 보형물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무턱 수술에 사용하는 보형물의 재료로는 고어텍스, 실리콘, 메드포어 등이 있습니다.
저희 드림성형외과에서는 주로 고어텍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어텍스의 장점은 캡슐을 형성하지 않고 주변의 조직과 고정이 잘 이루어져 비뚤어 지거나 흔들릴 염려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리콘 처럼 주변의 뼈를 침식하는 작용이 없습니다.
삽입이 용이하므로 긴 절개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도 여러 장점 중의 하나입니다.
주걱턱/잇몸뼈 수술 시 수술 전, 후 교정치료의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나요?
잇몸뼈 수술의 경우는 수술에 필요한 검사와 안면윤곽 분석을 하고 모델수술을 마치고 1-2주 이내로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시상절골술(주걱턱수술)의 경우는 좀 더 수술 전 교정기간이 필요하며 6개월 내외입니다.
수술 후 교정기간은 상태에 따라 다르고 개인적인 차이가 있으며 교정과 선생님이 보시고 판단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