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생활의 변화나 생활 패턴의 서구화로 인해 유방이 너무 비대하다고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형 수술을 원하는 여성 분들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방비대는 대개 유방 쳐짐(유방하수)을 동반해서 미적으로도 불만족스러울 뿐 아니라 유방의 무게에 의해 어깨, 목 등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실제 건초염이나 근육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피부가 많이 겹치는 유방 밑 주름이나 유방 사이에 습진 등의 피부 병변이 생겨 괴로움을 주기도 하고 개인 위생이 나빠지기도 합니다.
사춘기 소녀의 경우 남의 시선을 많이 받아 정신적 고통을 겪기도 하며 성인의 경우에도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유방이 얼마나 커야 비대라고 보는가는 시대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변하며, 개인에 따라서도 체격 차나 가치관의 차이에 따라 다양합니다.
의학적으로는 250-300cc 정도가 이상적인 부피이며 400-600cc는 중등도 비대, 600-1000cc는 상당한 비대, 1500cc 이상은 거대유방이라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절대 부피 보다는 신장 및 체중 등의 체격과의 조화가 중요하며 개인적인 취향에 맞춰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하셔야 합니다.
유방 축소술은 유두나 유륜(areola-유두를 중심으로 색깔이 약간 다른 부위)의 위치를 바꾸고 커진 유륜을 작게하며 유방 실질 조직을 축소하고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이 수술을 할 때 환자에게 중요한 것은 얼마나 작아질 수 잇는가와 흉터가 얼마나 남는가, 수술 후 유방의 모양이 예쁜가입니다.
유방 축소술은 피부를 절제하므로 필연적으로 어느 정도 흉터가 남게 됩니다. 이 흉터는 유륜을 둘러싸는 동그란 형태로만 남을 수 있고 유두에서 수직으로 내려가는 선이 추가될 수도 있으며 유방 밑 주름에서 가로로 내측, 외측으로 더 연장될 수도 있습니다. 물로 흉터가 작을수록 만족도는 높아지는데 대신 절제될 유방 실질 조직이 많을수록 흉터가 길어집니다. 처진 유방을 많이 올리려면 흉터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유방을 많이 작게 할수록 어쩔 수 없이 흉터 길이가 연장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유방크기와 허용할 수 있는 흉터의 길이를 수술 전 충분히 상담하여 수술방법을 택하여야 합니다
유륜(areola-유두를 중심으로 색깔이 약간 다른 부위)주위 절개 유방 축소술(round block technique)을 이용하여 대부분의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는데 이 방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 후 치료는 대개 일주일 정도에 완료되며 가벼운 운동을 수술 후 2주 정도면 가능합니다.
수술 직후 유방의 모양은 다소 부기가 있을 수 있으며 멍이 들 수도 있습니다.
유륜 주위로 피부가 다소 울 수 있는데 피부가 우는 현상은 일시적인 것을 대개 2-3달 정도면 없어집니다.
크기와 오양도 시간이 흐르면서 자리를 잡아 서서히 예쁜 모양으로 됩니다.
모양을 잘 잡아 주기 위해 특수 고안된 의료용 압박 속옷을 착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수술 직후 흉터는 붉게 보이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옅어지며 혹시 특이 체질이더라도 주사나 연고, 흉터 제거 수술을 사용하여 많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흉터가 처음에는 다소 딱딱한데 이것도 시간이 지나면 부드러워 집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미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는 것인데 비대칭성, 납작한 모양, 덜 작아진 것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 많은 전문의를 찾아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 수술 직후 드물게 부분적 피부괴사가 있을 수 있으며 유두륜의 감각이 일시적으로 저하되었다가 몇 달에 걸쳐 서서히 회복됩니다.
수유는 대개 불가능해지는 이는 부작용이 아니고 수술에 따른 어쩔 수 없는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