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전 젊었을 때에는 탄력 있고 풍만한 가슴도 임신과 출산, 나이에 따른 노화로 차츰 가심이 쳐지고 유두가 아래를 향하게 됩니다.
가슴이 비교적 크셨던 분에게 흔이 나타나며 가슴이 없던 분이더라도 유두가 아래로 향하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가슴이 많이 쳐지게 되면 미용적 불만 뿐 아니라 피부가 많이 겹치는 등 신체적 불편도 나타나게 되며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쳐진 가슴을 올려 주는 수술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며 점점 여성들의 자기 찾기 일환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가슴이 쳐지는 정도는 유방 밑 주름을 기준으로 유두가 얼마나 더 내려갔나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유두는 유방 밑 주름에서 4-5cm 위에 있어야 하나 유방 밑 주름보다 더 아래에 있을 경우 수술적 교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방 하수 교정 수술은 유방 부피에 변화를 주는 것이 아니라 비정상적으로 쳐진 유방을 유두-유륜 조직과 함께 정상적인 위치로 올려 고정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쳐진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유방 확대술만 시행해도 쉽게 유방 하수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쳐진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유륜 주위 절개를 통하여 늘어진 피부를 절제하고 유방 실질 조직을 모아 주어 흉벽에 고정하여 적당하게 풍만한 가슴과 살짝 치켜 올라간 유두를 가지게 합니다. 이때 유방 볼륨이 부족할 경우 유방 확대를 같이 하기도 합니다.
유방 하수만을 시행할 경우에는 수면 마취 하에 시행하고 유방 확대나 유방 축소를 병행할 경우는 전신 마취를 하게 됩니다.
수술은 1시간 가량 소요되며 당일 퇴원 가능합니다.
외래 치료는 일주일 정도면 종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