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으로 가슴 절제 수술을 받으신 분들에게 암의 재발 이상으로 두려움을 주는 것이 여성성의 상실입니다.
최근 가슴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식으로 유방암 절제 수술이 바뀌어 가는 추세이긴 하지만 가슴을 잃은 여성들은 그 이상으로 상처를 입는 것이 현실입니다.
유방을 복원하는 방법은 자가 조직을 이용하는 방법과 보형물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유방의 절제량, 원래 유방의 크기 등에 따라 선택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현재 드림 성형외과에서는 조직 확장기를 이용한 유방 재건술을 시행하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2차에 걸쳐 시행하게 되는데 1차 수술로 절제된 가슴 속에 조직 확장기를 삽입하고(수술시간은 1-2시간정도 소요) 이후 외래를 방문하셔서 생리 식염수를 매주 또는 격주로 주입하여 피부를 늘립니다.이때 피부 혈행이 가장 중요하여 부분적으로 나쁜 곳이 있을 경우 주입 소도를 늦추기도 합니다. 각 주입시 마다 1-2일 정도는 늘어난 피부 때문에 다소 불편할 수 있으며 며칠 더 있으면 자연 해소됩니다.
생리 식염수를 주입하기 위해 외래를 자주 방문하시는 번거로움이 있긴 하지만 각 수술마다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빨라 환자분에게 부담을 적게 주는 방법입니다. 또 반대편과의 대칭성을 고려하여 필요시 반대편의 확대술도 함께 시행할 수 있습니다.
1-2달 후 충분히 피부가 늘어난 것을 확인 후 2차 수술로 조직 확장기를 빼고 영구보형물을 넣게 됩니다.
그리고 2차 수술로 영구 보형물을 넣으면 주요 수술은 완료되지만 유두를 만드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피부 혈행을 위해 2-3달 경과 후 국소 마취 하에 유두를 주변 조직을 거상하여 만들고 몇 주 뒤 의료문신(medical tattoo)을 하게 되면 모든 시술이 완료됩니다.